주거생활

샤워기 필터, 비타민 샤워기, 녹물제거 샤워기의 진실

담배피는 호랑이 2022. 9. 16. 12:24
반응형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호랑이입니다.

상수도에 대한 불신과 깨끗하고 안전한 수도 사용을 위해 많은 가구에서 샤워기 헤드에 필터가 결합된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계시며, 오픈마켓에서 샤워기 필터를 검색하면 4만 개가 넘는 제품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워기 필터는 필요한 것일까요?

한달만 사용해도 필터가 새카맣게 변하는 샤워기 필터는 과연 정수효과가 있을까요?

낱낱이 파 해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샤워기 필터란?

샤워기 필터는 대다수의 많은 제품들이 녹물제거, 잔류염소제거, 살균, 불순물 제거, 비타민C 함유 등을 내세워 앞다투어 경쟁하고 있고 수많은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보통 샤워헤드의 아랫부분에 하얀색 원통형 필터가 장착된 모습으로 되어있는데요.

최근에는 세면대 수도꼭지에도 장착할 수 있는 소형화된 제품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2. 우리나라의 상수도 여건

① 수돗물에 포함된 염소

상수도사업소에서 물의 정수과정에서 살균을 위해 염소를 주입하는데요. 유기화합물을 산화시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돗물의 살균력을 위해 염소 처리를 거쳐 상수도가 공급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염소가 해로운 물질이라는 인식 때문에 이를 제거하고자 합니다.

염소는 뜨거운물을 사용할 때 수돗물에 있는 염소 성분들이 휘발하면서 피부로 흡수가 되는데 이 과정에서 피부에 있는 단백질과 지방산을 녹일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노화를 촉진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돗물의 염소 허용 기준치는 0.4ppm 이며 일반 수돗물은 0.1ppm 정도의 수준으로 기준치에 한참을 못 미쳐 안전한 수준입니다.

 

② 녹이 왜 발생하는가

일단 수돗물에서 녹이생겨 빨갛거나 까만 물이 나온다면 '사고'이며 지역 상수도사업소에 신고하여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상수도관은 위와 같은 형태로 수돗물로 가정에 공급되며 도수관, 송수관, 배수관, 급수관 등에서 배관이 오래됐다면 부식되어 녹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급수관은 지자체에서 주기적으로 관로탐사, 관내시경 조사, 노후도 분석, 노후관로 개량 공사 등을 통해 관리하고 있으므로 문제가 있는 배관을 용역을 통해 우선적으로 교체공사를 합니다.

 

 

도수관, 송수관, 배수관으로는 주철관을 주로 사용하며 부식이 생긴다면 녹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2009년 이전에 설치된 관들에 해당하는 이야기이며 2009년 이후 설치된 주철관은 부식과 녹이 잘 발생하지 않는 덕타일주철관이 설치되기 때문에 녹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급수관은 교체하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녹이 발생하지 않는 스테인레스관과 PE관을 사용합니다. 스테인레스 급수관은 전국으로 따지면 아직 32%에 그치지만, 서울 91%, 대구 94%, 울산 93% 등 거의 대부분을 급수관을 스테인리스로만 사용하는 지차체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3. 샤워기 필터의 효과

①잔류염소 제거 효과 대부분 미흡

비타민C가 함유된 필터를 사용하면 잔류 염소를 흡착시켜 제거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염소를 100%제거 하지 못하는 제품이 대부분이며 100% 제거를 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표시광고법을 위반하고 100% 제거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제품도 존재합니다.

또한 필터를 통해 필터형태의 샤워기를 통해 차아염소산(잔류 염소)는 사라질지 몰라도 같은 위험성을 가진 염화수소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큰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수돗물 속 차아염소산, 염화수소산의 양은 위험하다고 이야기할 수 없는 정도의 양입니다.

 

②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피부로 직접 흡수되지 않음

비타민C는 항산화 효과로 인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지만 비타민C는 공기중에 노출되면 불활성화가 되며 피부에 흡수되는 지용성 형태가 아닌 수용성이기 때문에 피부에 도포하는 방식으로는 잘 흡수가 되지 않아 직접적인 도움을 기대하긴 힘들며 효과가 미미합니다.

4. 샤워기 필터의 변색 및 부작용

①필터에 미생물 번식에 의한 변색

샤워기 필터를 사용하게되면 필터 부분에 유기물질이 흡착하여 고여있는 상태로 유지되며 이를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미생물이나 세균이 번식 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고여있던 미생물이 번식하는 과정에서 변색이 일어나게 됩니다. 

미생물이 번식한 필터를 지나온 물을 깨끗한 물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주기적으로 갈아주기야 하겠지만 고여있지 않고 배관을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나온 물이 깨끗한 물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②철 아연의 흡착에 의한 변색

필터는 수돗물 속에 포함된 철이나 아연과 같은 입자들과도 흡착을 하여 색이 변색되기도 합니다. 환경부에서는 물에 녹아있는 철이나 망간의 농도를 측정하지만 입자까지는 측정을 하지 않고 있으며 필터에 걸러보는 방식으로는 검사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부가 제시하는 기준에 충족한다 안전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철이나 망간은 유해물질이 아니기에 철이나 망간이 기준치 이하라면 안전하다고 보아도 무방하며 뿌옇거나 탁한 물은 심리적 불쾌감을 주기에 물을 틀었을 때 그런 물이 나온적이 없다면 굳이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마치며

샤워기 필터 제조 및 판매에 관해서는 성능 기준도 마련되어 있지 않고 관련 제도도 없습니다.

표시광고법을 위반한 제품 공포를 자극하는 자극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손해를 보고 있는데요.

해당 글을 읽어보시고 곰곰히 한 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깨끗한 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샤워기 헤드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샤워기 헤드는 내부를 청소할 수 없기 때문에 2년에 1번씩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련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youtu.be/iAwoEJhumEM

https://youtu.be/lU9uZJMc4U8

https://youtu.be/Y8lv4-8WN3k

 

 

자료 출처

http://bit.ly/2Y2T8YN

 

수돗물 걱정? 우리에겐 스테인리스가 있다 <상수도관 편>

Posco Newsroom

newsroom.posco.com

 

담배피는 호랑이 였습니다.

반응형